국가유공자등록신청 실패하는 이유는?
국가유공자나 보훈보상대상자가 되면 매달 보훈연금과 다양한 보훈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이등급에 따라서 의료지원, 취업지원, 자녀혜택, 대부지원 등등 다양한 보훈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보훈혜택을 보고 국가유공자나 보훈보상대상자로 등록을 신청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보훈처의 보훈심사는 점점 더 엄중해지고, 까다로워지고 있어서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국가유공자나 보훈보상대상자로 등록되려면 요건심사와 상이등급 구분 신체검사 그리고 보상심사를 모두 거쳐서 최종적으로 결정이 납니다. 보훈심사기간은 약 1년정도가 소요되는 긴 시간이기 때문에 첫 신청에서 실패를 하게 된다면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국가유공자 등록신청의 횟수나 기간의 제한은 없습니다. 만약 첫신청에서 실패를 한다면 등록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한 상실감은 이루 말할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첫등록신청전에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서 국가유공자 등록신청에 필요한 준비나 입증자료 등에 대해서 충분히 알아보시고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등록대행신청 업체를 선택을 할때는 최근 등록성공사례가 많고, 국가정식시험을 통과한 행정사가 직접 상담하고, 등록까지 하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고가의 비용을 요구하거나 등록을 100% 자신하는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유공자 등록여부를 판단할때 가장 중요한것은 공무수행이나 교육훈련 중 발생한 부상인지 아닌지입니다. 그러므로 국가유공자 등록신청을 할때는 공무수행이나 교육훈련과의 인과관계를 입증하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국가유공자 등록신청시 상이처의 발생경위, 발생원인 등을 입증할 수 있는 객관적 및 의학적인 입증자료를 철저하게 준비해서 등록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나 어렵게 국가유공자 등록신청을 했지만 등록에서 제외되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공무수행이나 교육훈련 중 발생한 부상이나 질병인데도 불구하고 국가유공자나 보훈보상대상자에서 제외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국가유공자 및 보훈보상대상자에서 등록이 제외되는 이유는? ]
1. 상이처의 발생이 공무수행이나 교육훈련과 관계가 없는 경우
2. 상이처의 발생이 공무수행이나 교육훈련으로 인해서 발생했다는 것을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
3. 소속상관의 명령을 여기고 본인의 과실로 인해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4. 입대전 상이처 부위에 치료 이력이 남아있는 경우
5. 발병경위를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
이러한 경우에는 국가유공자나 보훈보상대상자의 요건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이런 경우에 해당된다면 이 사실들을 반박할 수 있는 입증자료가 필요합니다.

국가보훈대상자 신청이후 보훈심사위원회에서 요건비해당 판정을 받았다면 포기하지 마시고, 이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한다면 보훈심사위원회의 결과를 뒤집을수 있습니다. 이의신청을 할때는 보훈심사위원회의 결과에 대해 반박할 수 있는 확실한 입증자료를 준비해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보훈처에서 발송한 심의의결서에 등록을 거부한 이유를 적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를 철저하게 분석해서 재등록신청이나 행정심판, 행정소송 등으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등록신청을 할때는 단순히 군대나 소속기관에서 다쳤다는 이유만으로 등록할수는 없습니다. 직무행위나 교육훈련으로 인해서 부상이나 질병이 발생했다는 이유를 정확하게 입증해야만 합니다. 등록신청서 작성을 할때도 상이처의 발생 경위와 직무수행과의 인과관계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을 해야 합니다.
혼자서 국가유공자 등록신청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윈행정사사무소의 이서준행정사와 상담을 받아보시고 효율적으로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국가유공자 등록신청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
[국가유공자 자가진단해보기]
나의 국가유공자 등록성공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가장 가까운 답변에 체크해 주세요^^
docs.google.com
네이버 톡톡
궁금할 땐, 부담없이 물어보세요.
talk.naver.com